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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26] 경제뉴스 ( 광장시장 빈대떡까지 `페이` 결제…"로또 살때만 현금 썼죠" / "더 쉬운 모바일 결제방식 내놓을 것" / 파리바게뜨, 中 베이커리 배달 나선다…'원시티 플라이어' MOU 체결)

경제/뉴스따라잡기

by 시나브로 2020. 12. 26.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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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장시장 빈대떡까지 `페이` 결제…"로또 살때만 현금 썼죠"

 

캐시리스 사회 성큼 / 현금없이 일주일 살아보니

지하철 편의점 식당 어디든
현금·카드없어도 문제 없어
식사후 더치페이도 간편하게

거스름돈 계좌로 입금해주고
현금없는 매장 갈수록 늘어

코로나로 QR결제 폭발적 증가
5년후 전자지갑 40억명 사용

 

 

◆ 2021신년기획 REbuild 디지털금융 ② ◆

현금 대신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는 가게가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고객이 QR코드와 바코드를 이용해 물건을 결제하고 있다. [한주형 기자] 

 

`로또 빼면 페이로 모든 결제가 가능한 세상.`

기자는 최근 일주일간 지갑 없이 `페이`만을 이용해 살아봤다. 그 결과 복권을 살 때만 빼고 생활에 필요한 모든 거래가 페이로 가능했다. 우리도 현금 없는 사회를 위한 조건은 충분했다. 결제 때 주머니에서 지갑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꺼내는 습관만 들이면 아무 불편이 없었다. 1970~1980년대 버스를 탈 때 지폐를 내고 잔돈을 거슬러 받는 광경은 오늘날 상상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지갑에서 실물카드나 현금을 꺼내 결제하는 일도 오래된 과거처럼 느껴지는 날이 머지않아 도래할 것 같다. 아이로니컬하게도 많은 사람이 일확천금을 노리고 구매하는 복권만 아직 현금을 고수하고 있었다. 이는 현행 복권기금법상 신용카드 결제 방식으로 복권을 판매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됐기 때문이다.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낡은 규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침은 삼성페이로 지하철 요금을 결제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일반 음식점엔 제로페이 결제를 위한 QR코드가 상시 비치돼 있었다. 간혹 통신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결제까지 다소 시간이 지체됐지만 매장 점원은 "천천히 한 뒤 결제 내역만 보여달라"고 여유롭게 말했다. 다만 노점상에서 페이 결제는 다소간 어려움이 따랐다. 서울 종로 광장시장 노점상에서 빈대떡을 주문한 뒤 `페이` 결제를 요청하자 주인아주머니는 난색을 표했다.

하지만 아주머니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필요를 느꼈는지 주변에 위치한 점포까지 가서 결제한 뒤 다시 돌아왔고 음식을 받을 수 있었다. 인근 또 다른 포장마차 주인은 "페이 결제는 한 번도 해보지 않아 할 줄 모른다"며 계좌이체를 해주길 요청했다. 여러 사람과 함께 식사를 한 뒤 더치페이를 하더라도 페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쉬웠다. 카카오페이 `정산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총금액을 사람 수로 나누어 전송해 손쉽게 정산할 수 있다.

`캐시리스` 사회는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우리 사회에 도입됐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모바일기기 등을 이용한 비대면 결제는 급속히 늘었다. 올 1~9월 비대면 결제 이용 규모는 83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실물카드 등을 이용한 대면 결제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모바일기기 등을 이용한 결제는 일평균 1조원이 발생하는 가운데 카카오페이나 삼성페이 등 스마트폰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카드 정보를 미리 입력하고 결제하는 간편 결제가 모바일 결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9%인 것으로 조사됐다.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사회 환경도 점차 조성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전국 매장 중 약 60%를 `현금 없는 매장`으로 운영한다. 고객에게 제품 구매 시 현금 외 결제수단 사용을 적극 권유하는 매장이다.

 

 

한국은행도 현금 발행과 유통에 따른 비용 절감을 위해 2017년부터 `거스름돈 적립서비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편의점 등에서 현금으로 계산한 뒤 거스름돈은 선불카드나 계좌에 입금 받는 시스템이다.

코로나19는 사람들의 결제 행동양식을 완전히 뒤바꾸고 있다. 프랑스 리서치 회사 캡제미가 전 세계 8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41%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 QR코드 결제 등 비대면 결제를 이용했다. 이 회사는 디지털 지갑과 QR코드 결제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페이 결제 등을 위해 필요한 전자지갑 이용자는 5년 뒤 50% 가까이 늘어나 40억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금과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페이 결제`는 중국에서 가장 활성화돼 있다. 지난달 국회도서관이 발간한 `모바일 간편결제 팩트북`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 1위 모바일 결제시장으로 국민 중 86%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모바일 간편결제시장은 알리바바 알리페이와 텐센트 위챗페이가 세계시장 점유율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알리페이는 코로나19가 확산된 뒤 가입자별 결제 내용을 통해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바이러스 감염 지역 방문 여부 등을 토대로 가입자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디지털 결제시장에서 떠오르는 신흥 강자는 인도다. KOTRA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인도는 핀테크 채택률(총인구 중 핀테크 서비스 사용자 비율)이 57.9%로 중국(83.5%)에 이어 전 세계 2위를 차지했다.

인도 내 디지털 거래 규모는 2020년 기준 26조24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이후 5년간 연평균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인도 소비자 가운데 75% 이상이 디지털 결제 사용을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KOTRA는 인도가 인구와 다양한 디지털 결제 종류 등으로 미루어 디지털 결제시장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했다.

(출처 : 매일경제)

 

 

 


 

● "더 쉬운 모바일 결제방식 내놓을 것"

 

 

비대면 결제 신기술개발 `토스페이먼츠` 김민표 대표

 

 

◆ 2021신년기획 REbuild 디지털금융 ② ◆

비대면 결제가 증가하면서 뒤에서 미소 짓는 기업들이 있다. 바로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때는 결제창이 뜬다. 소비자는 카드 종류와 할부 기간 등을 선택해 결제한다. 소비자에겐 잘 안 보이지만 이 과정에 PG사가 있다. 신용카드사와 계약을 맺기 어려운 온라인 가맹점을 대신해 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을 맺고 결제·지불을 맡는 게 PG사 역할이다.

 

국내 PG시장은 상위 3개사(KG이니시스·LG유플러스(현 토스페이먼츠)·NHN한국사이버결제)가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기존 사업자 지위가 견고하고 변화도 더딘 시장이다.

이런 온라인 결제창에도 `기술`이 들어가면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될 전망이다.

 

변화의 중심엔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자회사 `토스페이먼츠`가 있다. 최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만난 김민표 토스페이먼츠 대표(40)는 "그동안 가맹점 입장에서 서로 다른 사업을 하더라도 결제는 표준화된 창을 이용했다"며 "토스페이먼츠는 각 가맹점에 맞는 결제창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LG유플러스 PG 부문을 인수해 지난 8월 토스페이먼츠를 설립했다.

 

토스페이먼츠 목표는 온라인 결제를 쉽게 만들고, 뻔한 결제창을 버리는 것이다. 현재 어떤 PG사를 이용해도 고객은 모든 온라인 쇼핑몰에서 같은 결제창을 만난다. 하지만 토스페이먼츠 기술을 적용하면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 집`에서 결제를 할 경우 이 브랜드를 잘 보여주는 하늘색 결제창이 되듯이 가맹점마다 자기 입맛에 맞는 결제창을 만들 수 있다. 김 대표는 "상거래 핵심이 바로 `결제`"라며 "본인 사업에 맞는 고객 친화적인 결제 경험을 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결제 과정에서 구매를 포기하는 고객들을 줄일 수 있다.

 

토스페이먼츠는 출범 직후 가맹점 결산 정산 주기를 기존 7일에서 2일로 줄였다. 그동안 가맹점에 돈을 지급하기 전 PG사들이 받던 이자 수익 수십억 원을 토스페이먼츠는 과감히 포기했다. 가맹점 보증 보험도 무료다. 김 대표는 "토스라는 플랫폼에서 가맹점들은 자기 브랜드를 돋보이게 할 수 있다"며 "토스의 플랫폼 파워를 토스페이먼츠 고객에게 줄 것"이라고 했다.

`우버`와 같은 공유경제 기업 탄생도 PG사가 뒷받침했다. 온라인 결제 기업 `스트라이프(Stripe)`는 동시 다발적으로 이뤄지는 우버 결제를 가능하게 했다. 스트라이프가 없었다면 우버의 영업은 어려웠을 것이다. 아마존과 페이스북, 트위터, 에어비앤비 등 미국 정보기술(IT) 기업들 모두 스트라이프를 결제 서비스로 활용한다.

(출처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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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리바게뜨, 中 베이커리 배달 나선다…'원시티 플라이어' MOU 체결

 

 

베이커리 배달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
신선하고 빠른 배송으로 점유율 확대 기대

 

 

▲ 파리바게뜨는 최근 중국 물류배송업체 원시티플라이어와 배송 서비스 협약을 맺었다.

 

 

 

SPC그룹 파리바게뜨가 중국 배달업체 원시티플라이어(One City Flyer)와 손을 잡고 중국에서 배달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번 원시티플라이어와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을 토대로 중국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빠르게 베이커리를 배송, 중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최근 물류·배송업체 원시티플라이어와 베이커리 전국 배달운송 서비스를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양사는 고품질의 베이커리 제품을 고객에게 신선하고 빠르게 배달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원시티플라이어는 이동 중 안정성 제어, 항온·단열 위험에 신경 쓰며, 배송이 까다로운 베이커리 제품을 안전하고 신선하게 배송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력으로 원시티플라이어는 물류서비스 중 처음으로 베이커리 배달에 나서게 된다파리바게뜨 입장에서는 원시티플라이어 배달 네트워크를 토대로 신선한 베이커리를 고객에게 빠르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원시티플라이어는 파리바게뜨 전용으로 개발한 지능형 스케줄링 시스템 '울프의 네스트(Wolf 's Nest)'로 주문을 받기로 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주문을 받을 경우 AI 알고리즘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라이더에게 주문 내역이 발송된다. 또한 라이더에게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배송 경로도 안내한다.

 

지난 2008년에 설립된 원시티플라이어는 즉석 배송에 참여하는 중국 최초 전문 물류 회사로 맞춤형 물류 호스팅 솔루션을 중대형 케이터링과 슈퍼마켓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중국 쓰촨과 충칭에 각각 거점을 두고 △후베이 △후난 △장수 △저장 △베이징 △상하이 △난징 △구이저우 △윈난 △산시 △광동 등 10개 성과 100개가 넘는 도시에 배달 물류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음식 배달에 있어 지능화 서비스를 선보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원시티플라이어 배달 서비스를 통해 중국 내 인지도를 제고하고 시장 점유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04년 중국에 진출한 파리바게뜨는 진출 9년 만에 중국 100호점 달성한데 이어 2012년 300호점 오픈했다. 또 지난해에는 400억원을 투자, 텐진공장을 설립하는 등 생산시설을 확충하는 등 중국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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