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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8] 경제뉴스 ( 전세계 코로나 감염국 1~10위 / 전기차의 향후 성장 방향 / '웹툰' 중국베이징 바이어대상 228만달러규모 계약)

경제/뉴스따라잡기

by 시나브로 2020. 11. 8.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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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세계 코로나 감염국 1~10위

 

출처 인포그래픽

 

● 전기차의 향후 성장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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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보조금 및 세제 혜택

초창기 전기차 시장은 전기차 보급을 위한 보조금과 인센티브를 통해 성장.

2017년 전기차 가격의 15~49% 보조금을 지급

 

올해 기준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차량 보조금과 차량을 전기차로 유도하기 위한 지원금(수입세,취득세,소유세)등 많은 세제 혜택까지 다양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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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 이산화탄소 연비 규제 및 전기차 경쟁력

 

2020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 및 연비 규제 강력해짐.

 

유럽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한하는 가장 강력한 기준의 정책을 운영중.

 

2015년 130g/ ㎞→ 2020년 95g/(95% 만족) → 2021년 95g(100%)으로 차량 1대당 1g 초과시 95유로 패널티가 있습니다.

 

중국은 연비 규제뿐만 아니라 완성차 업체별로 생산 대수 대비 NEV(New Energy Vehicle) 비율을 연도별로 강제로 할당해 생산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만약 미달할 경우 인증 신청 및 공고가 잠정 중단되게 됩니다. 미국도 올해 연비 규제를 확정해 적용하고 있다. 물론 대선 결과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

 

완성차업체들이 2018년 기준으로 생산에 그대로 유럽에 판매할 경우, 유럽의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적용하면 2025년에는 패널티 합계가 830억달러(약 85조원)이 됩니다. 완성차 업체들이 전동화 전략을 발표할 수 밖에 없게 된 이유다.

 

폭스바겐도 2025년에는 30%, 2040년에는 100% 전동화 전략을 발표 바 있고, BMW도 2025년 25%, 르노도 22년에는 30% 비중의 전기차 양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성능이 많이 향상으로성장 동력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다. 전기차 가격의 경우, 향후 5년 내로는 정부 지원 없이도 내연기관 차량과 동등 수준으로 될 것으로 예상하며, 수익성 또한 10% 이상의 이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차에 가장 소비자 불만이 높은 부분이 충전 시간이다.

과거 급속충전을 하더라도 40분~1시간 정도 걸렸는데요. 최근에는 20~30분 정도 충전하면 300~400㎞ 주행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왔다. 향후 15분 이내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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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 공유 기반 e모빌리티 수요 확대

 

2025년 이후 전기차 시장은 주행 데이터, 서비스 네트워크, 가격 등의 공유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과 연계한 형태로 상호보완적인 성장이 예상됨.

 

모빌리티 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 MaaS는 말 그대로 '서비스로서의 이동수단'입니다. 몇 년 전에 새롭게 등장한 차량 공유 서비스도 어느덧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MaaS는  나아가 개인 교통수단은 물론 기차, 버스, 택시 등 모든 교통 수단을 아우를 있는 서비스 입니다. 

 

여기에 자율주행 기능까지 완성된다면 인적 비용 및 운행 효율성도 증가해 서비스 이용 편의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 자율주행 기능들이 전기차로 이루어 진다면  유류비 보다 약 20~30% 저렴한 전기요금, 유지·보수비도 낮은 전기차와 결합한다면 MaaS는 더욱 확산될 것이다.

 

● '웹툰' 중국베이징 바이어대상  228만달러규모 계약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2020 한중 애니메이션-웹툰 비즈니스 상담회'에서 국내 웹툰기업 12개사가 중국 베이징 바이어를 대상으로 웹툰분야 총 47건, 437만달러(한화 약 49억원) 규모의 상담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계약추진액은 228만달러(한화 약 25억원)에 달했다.

 

 

이 상담회는 진흥원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서울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중국 애니메이션·만화 소비시장에 대한 판로를 지원하기 위한 행사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펜데믹 상황으로 지난 달 27일부터 오는 11일까지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를 중심으로 화상회의 서비스를 활용한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로 열린다.

 

상담회는 중국 내에서 콘텐츠 공동제작, 플랫폼 배급, 캐릭터 상품 개발 등에 대한 기업 수요가 높아지면서 웹툰·애니메이션 분야 총 32개사와 중국 콘텐츠 플랫폼 대표주자 콰이콴(Kuaikan), 광저우만우(Comicfans), 이동통신업체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 등 약 70개사가 참가했다.

 

국내기업과 중국 바이어간 맞춤형 사전 매칭을 통해 이뤄졌고, 상담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기업별 소개 자료를 담은 온라인 디렉토리와 소개영상을 중문으로 제작했다.

 

상담회를 통해 국내 우수 웹툰 콘텐츠의 중국 시장 연재 및 IP(지식재산권) 개발 계약은 물론 국내 웹툰 기업과 중국 바이어간 산업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등 많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국내 웹툰의 판로를 개척하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

 

신종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은 "웹툰 IP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이 게임·드라마·웹소설·캐릭터·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전 장르로 확산하면서 웹툰이 신한류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웹툰 중심의 K-콘텐츠가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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