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활성 에드센스 로보차단 네이버 네이버 에널리틱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글 잘쓰는법 2편.. 글 확장 기법

자기개발/책리뷰

by 시나브로 2020. 7. 1. 21:56

본문

728x90

안녕하세요~ 소시파더의 우미준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 글쓰기가 두려운 당신을 위한

명쾌한 글쓰기법 2번째 시간입니다.

 

앞에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해보면

 

나의 사실만 담아 간결한 문장을 만들어라.

료하게 쓰려면 중복을 막아라.

확한 정보를 담아 명쾌하게 써라.

 

앞에서 배운내용을

하명정 3개 글자따서 저는 외워 버렸습니다.^^

 

 

 

 

( 글 확장 기법 )

 

글은 일정 분량을 채워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글쓰기는 필연적으로 '확장의 운명'을 타고났다.

 

하나의 두툼한 밀가루 반죽이

수많은 가느다란 면을 만들어내

수타면이 되는 것처럼

글도 중심 문장을 가지고 

일정 분량으로 늘릴 수 있어야 한다.

 

 

① 토막법 :  토막을 내어 늘려가라

 

예) 나는 오늘 학교에 가다가 갑자기 똥이 마려워

근처 옆집에 들어가 볼일을 봤다.

1. 한 문장을 여러 개의 사실로 나누기

 

나는 오늘 학교에 가고 있었다.

갑자기 똥이 마려웠다.

근처 옆집으로 들어갔다.

볼일을 봤다.

 

2. 문장의 앞과 뒤, 문장 사이에 글 넣기

 

나는 오늘 학교에 가고 있었다.

이마트가 있는 삼거리를 지날 때쯤이었다.

갑자기 똥이 마려웠다.

학교로 빨리 달려갈까,

아니면 집으로 가서 볼일을 볼까, 고민했다.

똥이 곧 나올 것 같았다. 

어쩔 수 없이 근처 옆집으로 들어갔다.

다행히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화장실에 들어가 볼일을 봤다. 휴, 살 것 같았다.

그러나 갑자기 마당에서 주인 목소리가 들렸다.

 

▶글쓰기 고수의 팁

 

글을 잘게 토막 낸 다음

그사이에 사실, 기억, 상상 등을 더하면

글을 쉽게 늘릴 수 있다.

 

예) 오늘 엄마가 죽었다. 어니 어쩌면 어제

양로원으로부터 전보를 한 통 받았다.

(모친사망, 내일 장례식, 정중히 아륍니다,)

-'이방인' 중-

오늘 엄마가 죽었다. 아무 느낌도 들지 않았다.

나의 뇌는 슬픔을 소화할 능력이 없다.

엄마의 죽음은 이 세계의 붕괴다. 그 속에 있는 나는 멀쩡하다.

그러나 내 주변이 남극의 방하처럼 갑자기 무너져 내릴지 모른다.

그 균열이 오늘 시작되었다. 아니 어쩌면 어제,

엄마와 내가 한 몸 이었던 시절을 생각하면 

나는 아무리 멀어도 충격이 전해졌어야 올지 않을까

마치 미세한 지진처럼, 하지만 나는 전혀 몰랐다.

양로원으로부터 전보를 한통 받았다.

(모친 사망, 내일 장례식, 정중히 아륍니다)

활자는 사막의 모래알처럼 건조했다.

죽음을 알리는 종이에서 전혀 죽음의 냄새를 맡을 수 없다.

 

 

② 비교법 :  비교와 대비를 통해 논리를 확장하라.

 

비교중요한 문장 확장 방식 중 하나다.

 

예) 부모는 활이고 자식은 화살이다.

화살이 과녁에 명중하기 위해서는

활의 정확도가 결정적 역활을 한다.

안정된 자세에서 정확한 방향을 향해

화살을 힘껏 쏘았다 하더라도

그 순간 활이 흔들리면 화살이 제대로 날아갈 리 없다.

부모는 어떠한 상황에서는 흔들리지 않는 활이 되어야 한다.

부모의 삶의 태도는 곧 자식의 태도를 결정짓는다.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 중-

 

선풍기는 부채보다 휠씬 시원하다.

선풍기는 부채에 비해 힘이 들지 않는다.

선풍기는 여러 사람이 혜택을 입을 수 있다.

 

▶글쓰기 고수의 팁

 

상대적이거나 상보적인 개념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논리를 확장할 수 있다.

 

③ 질문법 : 물음표를 던지며 늘려가라

 

질문을 통해 답을 만드는 과장이 곧 글쓰기 과정이다.

 

예) 질문 : 자신을 한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설명해보라.

나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나는 리더쉽이 뛰어나다.

아는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이다.

 

질문 : 자신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는가?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책은 무엇인가?

성취한 사례 중 으뜸은 무엇인가?

 

 

▶글쓰기 고수의 팁

 

글을 쓰다가 막힐 경우에는 

질문을 통해 글을 완성해갈 수 있다.

 

 

★정리★

글을 효과적으로 확장하려면

 

1. 글을 사실 단위로 잘게 자른 뒤

문장 사이에 내용을 추가해 보자.

 

2. 서로 다른 대상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비교하며 서술하면 논리를 전개하기 쉽다.

 

3. 읽는 사람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에 

답을 마련하는 것도 글을 확장하는 좋은 방법이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