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활성 에드센스 로보차단 네이버 네이버 에널리틱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투자로 돈을 벌기위한 하나의 진리를 말하다

자기개발/마인드강화지식

by 시나브로 2022. 1. 12. 12:46

본문

728x90

투자는 멘탈 싸움이다. 

 

여러분이 어떤 생각으로 투자를 했는지는?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했는지는 나는 잘 모른다.

하지만 오늘 여러분께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다.

 

이것을 알게되고 깨우친다면 투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깨우침은 물론 앞으로 성공 투자에 대한 하나의 방향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이글을 끝까지 읽고나면 큰것을 얻어갈수 있다. 내가 깨우친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할것이다.

 

필자는 사실 투자고수도 아니고 특별한 능력을 가진사람이 아니다. 

누구도다 보수적이고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주식은 하지말아야될 일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월은 흘러 필자도 많은것들을 알고 경험하게 되었고 투자란 어떤것인가에 대해 자기개발.. 독서와 사람을 통해 많은것들을 배우게 되었다. 10년전의 내생각과 지금은 조금이 아니다 많은 생각들이 변했다고 말할수 있다.

 

사람의 생각은 변화한다. 그래서 인생이 지금과 같지 않고 생각의 변화에 따라서 변화할수 있다. 내가 그런 경험을 한 산 증인이라서 더욱 그렇게 생각한다. 물론 지금도 진행형이다

 

잘되는 인간과 잘못되는 인간이 나누어 질까? 

물론 우리는  DNA라는 어릴적부터 부모님의 유산으로 부터 받은 각자의 성향이 있다. 어찌보면 이런 유전적 요인으로 많은것들이 갈릴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이글을 보는 당신은 이 생각을 깨버릴수 있는 사람이길 바란다. 어느 누구도 타인을 변화 시킬수는 없다. 당신 자신만이 할수 있는일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금수저니 흑수저니 하는 이야기들이 나의 인생에 대입해보면 금수저들은 당연히 극소일 테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이 특별하지 않은 흑수저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갈것 같다. 모두다 금수저 이면 좋겠지만 세상은 공평하지가 않다. 하지만 흑수저라고 해서 실망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믿는 진리가 하나 있다.

'세상은 돌고 돈다' 는 말이다. 이말이 어떤 말인지를 곱씹어 보면 이런 뜻으로 나는 해석된다. 

삼성회장 이건희의 돈이 이재용에게 그리고 그후손들에게 이어진다. 그 후손들 중에서도 똑똑한 사람들이 계속해서 이어지겠지만 대를 이어갈수록 이건희 회장이 가지고 있던 부의의미는 많이 퇴색되어 작아 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한가지 이해를 돕자면 아무리 오래 자손들에게 자신들의 생각을 전달하면서 부를 축적 또는 전달하더라도 100년 이상이 가지 힘들다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어떤 기업의 돈크기나 액수, 그들의 사고 방식에 따라서 부의 유지기간이 늘어날것이다. 우리가 건강해질려고 건강관리를 하는 사람이 보통 더 건강해지듯이 말이다.

 

어찌보면 인간이 100년 정도의 수명기간 동안 다람지 챗바퀴 돌듯이 그런 사이클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다시돌아와 '세상은 돌고 돈다' 는 말을 정리해 보면 부자는 거지가 되고 거지가 부자가 되는 그런일들이 발생한다는 말이다. 다만 그것이 우리 인생에서는 일어나지 않을수 있다는 말과 같다고도 할수 있다. 왜냐면? 이건희 회장 자손들이 부를 잃는데 걸리는 시간과 거지에서 시작해 삼성과 같은 부를 일구는 시간은 같을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세상이 공존하는 이유고 돌고 돈다는 말의 의미를 대변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부자, 성공한사람, 평범한사람 어떤것이 되었든지 내가 오늘 알려주고 싶은 말은 당신이 생각한데로 될것이라는 점이다. 

 

나는 이말이 진심 재미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한다. 부자건 보통사람이건 거지건 모두다 생각을 할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잘될수 있는 인간의 본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본디 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많은것들에 휘둘리고 어려움이 닥치면 약해지는 존재이다. 이글을 쓰고 있는 나는 다른이 보다 매우 약한존재라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배울려고 노력하다보니 여러가지 이야기들 진리라고 해야될지 인생에서 성공하는 방법이라고 해야될지 그런것들에 대해 많은 생각과 고찰을 지금까지도 하고 있고 현재도 진행형이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싶다."

 

"세상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

 

"어차피 나는 100년도 못살 한숨의 먼지가 될수밖에 없는 존재이지 않은가?"

 

어떻게 내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수 있을까? 를 고민해 봤다.

그리고 내가 내린 결론은 하나였다.

 

사람들에게

'장기투자의 가치를 전달하자'

는 생각이었다.

 

아니 XX 뚱단지 같은 소리냐고, 별거 없구나 생각할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 당신이 이글을 봤다면 정말 부자가 될수 있는 내공 또는 방법을 이야기 하는것이니 흥분을 가라 앉히고 내글을 끝까지 읽어보기 바란다. 나도 부족했던때가 있었고 세상에 부를 이를 모든사람도 당신과 같이 부족했던 부분 또는 부정적인 생각을 했던적이 있던 사람이었다는 사실이다.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말해주고 싶다.

세상에 있는 물건은 누구가 만든것이가를 한번 생각해봐라.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내서 실현한것 뿐이다. 당신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해야 겠다고 생각 해본적이 있든지 없든지 그차이일 뿐이다. 

 

본론으로 돌아와 '장기투자의 가치를 전달하자' 는 이야기를 다시 해보자.

 

어떤 투자 방식으로 그동안 투자를 진행했는지에 따라서 투자자의 행운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장기투자를 성공으로 데려다 줄수 있을까?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세상에 100%로는 없다.

 

내가 장기투자를 이야기하게 된데는 여러사람의 영향을 받았다.

 

그중에 대표적인 사람은 메리츠증권의 존리 대표이다. 존리 대표님의 책을 2권정도 읽어보고 유투브등에 나오셔서 하는 말씀을 접해보면 그분의 내공이 어느정도인지를 알수 있었다.

 

존리 대표님이 하는 말씀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좋은주식을 오래 보유하라. 삿다 팔았다 하지마라로 요약할수 있다. 존리 대표님 또한 장기 투자를 하게 되면서 많은 분들의 생각을 접했으리라 생각한다. 존리 대표님은 워렌버핏에 대해서 자주 언급하는 모습을 보았는데 버핏또한 존리 대표님과 비슷한 투자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존리 대표님은 주식을 사면 평균8년정도의 기간동안 자신이 세운 원칙 이외의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팔지 않는다고 한다. 좋은 주식이라면 10년이상도 보유하라는 이야기다. 장기투자의 방법으로 큰 수익도 보신것으로 알고 있다.

 

워렌버핏은 80여년 동안 투자를 하면서 평균 수익률이 22% 정도가 된다고 한다. 매년 22%이니 작아 보일수도 있다. 1000만원을 투자하면 220만원의 수익을 냈다는 이야기인데.. 이것을 매년 22%씩 증가하면 복리로 엄청난 수익을 보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두분의 공통점은 멘탈유지에 있어서는 둘째가라면 서러울 분들이라는 점이다. 

장기투자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투자습관을 돌아보는것이 중요한데.. 당신이 직장인 이라면 단기성 투자보다는 장기성 투자가 멘탈, 시간의 효율성 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열심히 단기성 투자를 위해서 몇년을 공부했는데 돈도 잃고 시간도 잃은 사람들을 많이 봐왔고 현재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같은 방식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인간의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본성' 과 직결되는 행동으로 어찌보면 인간의 본성을 넘어서는 투자마인드를 갖추는 것이 투자로 성공하기위한 첫번째 발걸음이 될것이라 확신한다.

 

물론 많은 투자자들 중에서는 단기투자로 돈을 버는 방법을 익혀 계속해서 자산을 축척해 나가는 분들도 있다. 이런분이 자신의 방식을 다른이에게 알리려고 하는 행태는 너무나도 많다. 그러나 주식, 코인 투자등으로 돈을 버는 사람은 한정적이다란 사실이다. 단기투자로 5년이상 수익을 내시는 분들에게는 이글이 소용없을지도 모르겠다.

 

일반인들이 시간을 내어서 투자고수의 반열에 오르기 까지는 많은 제약들이 있다. 시간적 여유가 부족할수도 있고 경험등에서도 투자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무리들보다 정보나 경험이나 모든것들이 부족하다고도 할수 있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진행하게 된다면 이런것들에서 여유로워 질수 있고 '투자를 잊어 버리는것을 습관화' 한다면 장기투자의 마인드에 접근했다고 할수있다. 

 

물론 이글을 읽고 부자가 될수 있는 사람은 5%정도 될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아마도 대부분은 사람들은 자신이 하던 그대로 투자를 진행하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돈을 왜 잃게 될까?

인간의 본성에 기조한 투자를 진행을 하기 때문이라 말하고 싶다. 투자는 미래에 사람들이 많이 찾게되고 인기가 높아지는것을 선점하는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뉴스에서 호재 또는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이 등장하면 벌때 같이 모여 들기 마련이다. 투자는 먼저 선점해놓고 기다려야 되는것인데.. 항상 돈을 잃는 사람들은 뒷북을 치게 된다. 그래서 '내가 사면 내리고 내가 팔면 오른다' 는 소리도 상승장속에서 사람들이 자주 하는말이다.

 

결국 인간의 본성에 반대로 하는 투자를 진행해야되는데.. 누가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인간의 본성인 욕심이라는 것이 발동이 된다. 

 

투자시장에서 항상 똑같이 반복되는 일인데..

처음 100만원을 투자했다가 50%의 수익을 보면, 욕심이라는 녀석이 마음속에 꿈틀대며 '1000만원을 투자했으면 500만원의 수익이 났을텐데' 라는 짧은 생각을 하며 다급히 큰돈을 투입하게 되는것이다. 여기에 사람들이 큰돈을 잃는 본질이 숨어있는 것이다. 이행동은 계속해서 반복해서 일어난다. 그리고 부자는 더욱부자가 되고 돈을 잃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시장을 떠나가게 된다.

 

장기투자를 한다면 시장이 하락장일때는 조금더 주식 이나 코인을 모으느 방향으로 생각을 해야한다. 그리고 주변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의 행동을 잘 봐야한다. 갑자기 큰돈을 투자 할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시장이 고점을 향하고 있다는 징조이기 때문이다.

 

투자에있어서 절대 진리적인 방법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인간의 본성을 넘어서서 장기투자를 자신의 몸에 습관화 시킨다면 어떤 투자에서도 지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다만 좋은곳에 장기투자를 해야할것이다. 이것은 기본중에 기본이니겠는가?

 

당신이 이글을 읽었다면 장기투자에 대해 깊히 생각할수 있는 시간이 될수 있었으면 좋겠다.

 

부자가 될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기 때문이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